본문 바로가기
이 무렵 축제

남태평양 이스터섬,피지축제

by 봄동동 2021. 1. 26.
반응형

이스터섬 축제

세계 7대 불가사의 중의 하나인 모아이 석상은 13세기에 세워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스터섬에는 900여 개의 석상이 이는데 원주민들의  몸에 새긴 문신도 독특한 문화와 생활상으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축제는 2주간 열리는데 얼굴과 몸에 각양각색의 무늬를 새기고 역동적인 춤을 추는 모습은 관광객에게 현장의 역동성을 느끼게 하기에 충분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바나나 나무를 엮어서 만든 썰매로 썰매타기 행사도 있습니다. 

 

피지 축제

불러 페스티벌

7월 중순에서 일주일 정도 열리는데 피지어로 안녕하세요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거리의 퍼레이드, 놀이기구 체험, 미스 불라 선발 등의 행사가 있습니다.. 피지의 난이, 젯셋 타운에서 열리며 수익금은 불우이웃 돕기에 전액 사용된다고 합니다. 

 

하이비스커스 페스티벌 

8월 중순부터 일주일간 열립니다. 피지의 수도인 수바에서 열리는 최대의 축제라고 합니다. 각국의 춤과 예술공연, 지역 미인대회 선발, 거리퍼레이드가 있습니다. 대회의 특징은 피지인의 아름다움을 갖춘 미녀를 선정하는 것인데 선발기준이 까무잡잡한 피부, 곱슬머리, 환한 미소라고 하네요

 

슈가 페스티벌 

사탕수수를 알리기 위해 본 섬 비티 레부의 북서 해안가인 라우토카에서 열립니다. 거리퍼레이드, 미스 슈가 선발대회 등을 하며 질 좋은 설탕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디왈리 페스티벌 

빛의 축제입니다. 디왈리는 인도의 3대축제 중의 가장 큰 규모의 축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지 인구의 절반이 인도인을 구성되어 있어서 피지에서 디뢀리 페스티벌이 열리고 있다고 합니다.  빛이 축제는 풍요의 여신인 락쉬미에게 자신의 집으로 찾아오는 길을 알려준다는 의미를 갖고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축제기간 동안은 해피 디왈리 라고 인사를 건네며 축복한다고 합니다. 인도의 전통과자를 이웃에게 나누어주기고 하며 인도의 여인들은 꽃단장을 하고 불꽃놀이를 감상한다고 합니다. 

 

디왈리 축제 더 알아봅니다. 

디왈리는 힌두교 전통 축제로 집집마다 적은 등불을 밝히고 힌두교의 신들에게 감사의 기도를 올리는 축제라고 하는데 특히 부와 행운의 여신 락슈미, 죽음 파괴의 여신 칼리,  비슈누의 여덟 번째 화신인 크리슈나 등을 숭배한다고 합니다. 

디왈리 축제는 그레고리력으로 10월에서 11월경에 열립니다. 

인도 전역과 네팔 말레이시아, 스리랑카, 싱가포르 등에서도 열리며 시크교와 자이나교에서도 중요하게 여기는 축제라고도 합니다. 네팔에서는 티하르라고 부릅니다. 

디왈리,  홀리, 두세라는 힌두교 3대 축제입니다. 

 

디왈리 축제는 각 지역별로 숭배하는 신이나 의식으로 차이가 조금씩 나지만 축제기간에 작은 등불, 촛불을 밝혀 집과 마을을 환히 밝히는 것은 공통적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빛이 축제라고 하는가 봅니다. 

축제는 오일 동안 진행됩니다. 

 

첫째 날  단테라스 

신을 환영하는 뜻이 담긴 화려한 전통문양과 바닥장식 랑골리를 그려놓고 집안 곳곳에 쌀가루와 빨간 가루로 발자국을 남깁니다. 인도 남부는 소를 락슈미 여신의 화신으로 여겨 소들에게 화환으로 꾸미고 귀하게 대한다고 합니다. 

둘째 날 초티 디왈리

작은 디왈리라는 뜻으로 상대적으로 등을 덜 밝히고 폭죽도 덜 터뜨립니다. 나락 차투르다시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이는 마왕 나라카 수라를 크리슈나가 무찔렀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크리슈나는 승리를 기념하기 위해 나라카수라이 피를 이마에 발랐는데 매년 이날이 되면 해가 뜨기 전에 목욕을 하는 전통이 이어 졌다고 합니다. 

셋째 날  디왈리, 락슈미 푸자

가장 중요한 날로 락슈미 여신을 숭배하는 의식이 주가 됩니다. 이무렵이 태양이 천칭자리를 지나가는 시점인데 천칭자리는 회계정산과 마감을 의미한다고 하여 락슈미 여신이 부와 재물을 관장한다고 여기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날은 거의 모든 집이 등불을 밝히기 때문에 온 마을이 대낮처럼 환해지며 모여 인사를 나우고 선물을 교환하고 폭죽을 터뜨립니다. 

넷째 날  파드와 또는 파다바

인도 북부에서는 고바르단 푸자를 행합니다.  크리슈나가 고바르단 산을 들어 사람들을 구했다는 이야기가 있어 이일을 기려 쇠똥으로 만든 작은 둔덕을 치장하고 경배한다고 합니다. 

다섯째 날 바이 두지

남자 형제의 안녕과 장수를 기원하며 여자 형제들이 남자 형제들을 위한 의식을 행하고 남자 형제들은 선물을 준다 고 합니다. 

 

 

 

 

 

'이 무렵 축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축제들  (0) 2021.01.28
마타리키 페스티벌  (0) 2021.01.28
뉴질랜드의 축제들  (0) 2021.01.25
호주의 축제들  (0) 2021.01.24
축제, 그 다양함에 대하여  (0) 2021.01.24

댓글